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애 심리학, 호감을 얻고 싶을 때 기억할 카멜레온 효과

by __:) 2022. 10. 14.

우리는 잘 깨닫지 못하지만, 우리가 하는 행동들 중에는 종종 상대방의 말과 행동, 표정 등을 따라 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특히 친밀한 관계일수록 나도 모르게 상대방을 따라 하게 됩니다. 좋아하는 이성의 마음을 얻고 싶다면 유용한 방법이기도 한 카멜레온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멜레온-효과-남자와-여자의-닮은-모습
카멜레온 효과

 

카멜레온 효과의 정의

카멜레온은 빛의 강약과 온도, 감정에 따라 주변 환경에 맞춰 몸의 색깔을 변화시키는 파충류입니다. 이러한 카멜레온의 특징처럼 상대방의 행동과 표정을 무의식 중에 따라 하거나 또 자신의 행동을 닮은 사람을 더 신뢰하는 현상을 카멜레온 효과라고 합니다. 내 주변 사람이 하품을 하면 나도 모르게 같이 하품을 했던 경험을 누구나 겪어보았을 것입니다. 이런 현상 또한 카멜레온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한 연구에서는 휴대폰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모임 중 한 명이 휴대폰을 들고 사용하는 것을 보았을 때, 모여있는 사람들 중 절반이 30초 만에 그를 따라 자신의 휴대폰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무의식적인 행동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실험

1999년, 미국의 심리학자 타냐 차트란드와 존 바르의 실험이 있었습니다. 총 78명의 실험 참가자들은 실험 진행자들과 일대일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두 사람이 대화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분석했습니다. 실험은 12장의 사진을 보며 15분 동안 서로에게 사진을 묘사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절반의 한 그룹은 실험 진행자가 특별한 행동을 보이지 않고 평소처럼 편하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반면 다른 절반의 그룹에서는 진행자가 의도적으로 더 자주 웃거나, 얼굴을 문지르거나, 발을 떠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실험 결과, 진행자가 얼굴을 만진 경우 실험 참가자들도 얼굴을 만질 확률이 약 20% 증가했습니다. 진행자가 다리를 떤 경우에도 참가자들이 같이 다리를 떨 확률이 50% 정도 증가했습니다. 대화를 하며 단순한 행동을 한 것만으로 상대방으로부터 같은 행동을 이끌어낸 것입니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반대로 진행자가 참가자들의 행동을 따라 했습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들이 얼굴을 만지고, 다리를 흔든다면 진행자도 같은 행동을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절반의 그룹에서는 진행자가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대화가 끝난 뒤, 진행자에 대한 호감도와 둘 사이에 나눈 대화가 얼마나 순조로웠는지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 결과, 진행자가 실험 참가자의 행동을 따라한 경우, 진행자에 대한 호감도가 무려 15% 상승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화 자체의 질 또한 높게 평가받았습니다. 진행자가 자신의 행동을 따라 했을 때 대화가 더욱 순조로웠다고 답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실험 참가자들은 진행자가 자신의 행동을 따라 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는 것입니다. 원래 알고 지낸 사이가 아니었음에도 단순히 행동을 따라 했다는 것만으로 호감도가 상승한 것을 보여준 실험이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했던 실험도 있습니다. 

고객의 식사 주문을 듣고, 그대로 따라 말한 종업원이 주문을 다른 말로 바꾸어 말한 종업원보다 70%나 더 많은 팁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님들은 종업원이 자신을 따라 했을 때 식사에 대한 만조도가 더 높았습니다. 

 

프랑스에서 소매점의 점원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절반의 점원들에게만 고객들이 하는 표현과 행동들을 따라 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약 79%의 손님은 자신의 행동을 모방한 점원에게 물건을 구매했고, 반면 모방하지 않은 점원에게는 약 62%만 물건을 구매했습니다. 또한 행동을 모방한 점원에게 물건을 산 고객들은 점원과 그 소매점까지 훨씬 긍정적인 평가를 했다고 합니다.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

호감을 얻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상대방이 알아채지 못하도록 조심스럽게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 해 봅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대방이 꼭 알아채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식적으로 상대방을 따라한 것을 상대방이 알게 됐을 때에는 이를 오만한 태도로 인식해 오히려 반감을 살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기도 했습니다. 자연스럽게 하면 괜찮지만, 억지로 상대방의 행동을 따라 하다 들키면 역효과가 나는 것입니다. 어색하게 따라 할 것 같다면 억지로 모방을 하기보다 상대방의 말에 귀 기울여 경청하고 공감하고자 노력한다면 더욱 호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인위적으로 행동을 만드는 것보다 진심을 다해 상대방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마음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면 어느새 상대방이 나를 따라 하는 모습을 보게 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댓글